본문바로가기

주변 관광지

주변 관광지

문화해설사 가능

지질해설사 가능(사전예약)

연천군 문화관광 예약

숭의전

위치 : 경기도 연천군 미산면 아미리

조선시대에 고려의 4왕(태조∙현종∙문종∙원종)과 공신 16명의 제사를 지냈던 고려의 종묘이다.
6.25전쟁 때 소실되었으나 1973년부터 현재 모습으로 복원하였다.
현재 매년 춘∙추계 대제 및 고려문화제가 개최되고 있다.

은대리성

위치 : 경기도 연천군 전곡읍 은대리 577

연천 은대리성은 규모면에서만 본다면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고구려 성곽 유적이다.
성의 둘레가 약 1km 달하며 외성과 내성의 이중 방어 체계를 가지고 있다.
한탄강과 차탄천이 만나면서 형성된 여울목의 요충지를 통제하는 방어진지로 고구려 남진 시기에 후방의 거점 기지로 사용된 것으로 추정된다.

당포성

위치 : 경기도 연천군 미산면 동이리 778

당포성(堂浦城)은 당포나루로 흘러 들어오는 당개 샛강과 임진강 본류 사이에 형성된 약 13m높이의 삼각형 절벽 위 대지의 동쪽 입구를 가로막아 쌓은 성곽이다.
연천군의 임진강·한탄강 북안에서만 발견되는 강안 평지성(江岸平地城)으로 입지조건과 평면 형태는 호로고루 및 은대리성과 매우 유사하다.

호로고루

위치 : 경기 연천군 장남면 원당리 1257-1 일원

연천 호로고루는 임진강 장단석벽의 가장 아름다운 절경을 관찰할 수 있는 고랑포 주상절리 적벽 위에 위치하고 있다.
5~7세기경 삼국간의 치열한 영토분쟁 속에서 고구려가 백제와 신라로부터 방어하기 위해 축조한 고구려 3대성중 하나이다.

경순왕릉

위치 : 경기도 연천군 장남면 고랑포리 산 18-2

경순왕릉은 신라 56대 왕이자 마지막 왕인 경순왕의 능이다.
경주에 있는 신라 왕릉과 달리 경주를 벗어나 경기도에 있는 유일한 신라의 왕릉이다.
현재 경순왕릉에서는 매년 봄, 가을마다 춘향대제와 추향대제가 봉행 되고 있다.

고랑포역사박물관

위치 : 경기도 연천군 장남면 장남로 270

연천 고랑포구는 1930년대 번창했던 최고의 무역항이자 6.25 전쟁의 최대 격전지이다.
연천 고랑포구 역사공원은 VR , AR 체험을 통해 고랑포구에 새겨진 오랜 역사와 문화를 느낄 수 있다.
또한 통일을 기원하는 메시지를 작성하고 호로고루를 지키던 고구려 병사가 되어보는 가상현실체험 공간은 안보와 통일의 염원을 담고 있다.

전곡리선사박물관

위치 : 경기도 연천군 전곡읍 평화로 443번길 2 전곡선사박물관

전곡리유적에 위치하고 있는 전곡선사 박물관은 주먹도끼 외에 구석기시대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유물이 전시되어 있다.
또한 구석기시대의 조형물과 여러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즐겁고 쉽게 선사시대의 문화를 이해할 수 있다.

전곡리선사유적지

위치 : 경기도 연천군 전곡읍 양연로 1510

약 30만 년 전 구석기인들이 살았던 곳으로 동아시아 최초로 주먹도끼가 발견된 세계적인 구석기 유적이다.
현재 유적 공원 내에는 2km 내외의 산책로가 조성되어 있으며 산책로를 따라 구석기 시대를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전시관과 조형물이 있다.

태풍전망대

위치 : 경기도 연천군 중면 횡산리

태풍전망대는 휴전선상 북한과 가장 가까운 전망대로 유명하다.
망향비, 한국전쟁의 전적비, 6·25 참전 소년전차병기념비가 세워져 있으며, 시계(視界)가 좋은 날에는 망원경 없이도 북한주민을 볼 수 있다.

재인폭포

위치 : 경기 연천군 연천읍 부곡리 192

한탄강에서 가장 아름다운 지형중의 한 곳으로 연천군의 대표적인 명승지이다.
지장봉에서 흘러내리던 계곡물이 주상절리 절벽을 만나면서 폭포를 이루게 되었다.
이곳에는 폭포의 이름과 관련된 아름다운 사랑이야기도 전해진다.

한탄강지질공원

위치 : 경기도 포천시 영북면

우리나라 최초로 강을 중심으로 형성된 지질공원으로 한탄강과 임진강을 따라 화산활동으로 만들어진 현무암 협곡지역이 특징이다.
대표적인 지질명소는 전곡리 유적, 재인폭포, 아우라지 베개용암, 임진강 주상절리 등이 있다.

좌상바위

위치 : 경기도 연천군 신답리 307

중생대 백악기 말의 화산활동으로 만들어진 현무암이 한탄강 주변에 약 60m 높이로 우뚝 솟아있어 압도적인 경관을 자랑한다.